3월 KSUG 패널 토크 : 핵심 포인트만 보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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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왜 AI 에이전트 아키텍처를 선택했으며, 다큐브의 AI 에이전트는 어떤 LLM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나요?
(DAQUV) 저희가 에이전틱한 아키텍처를 선택한 이유는 이 게 저렴하고 성능이 좋고 보안이 지켜지기 때문입니다. 앞서 설명 드렸듯이 그렇고 저희는 지금 알리바바에서 만든 Q1이라는 오픈소스 모델을 활용해서 만들고 있고요. 정확하게는 14B Q1 2.5 뭐 14B를 사용을 하고 있고요. 이 모델을 선택한 이유는 이 모델이 코딩에 특화된 모델이어서 SQL을 이제 저희 생성하는 게 저희 에이전트의 핵심인데 사실 SQL을 만드는 것은 코딩 하는 거랑 논리적으로 유사하기 때문에 이 모델을 선택했습니다.
27) 자금일보와 같은 정기 보고서를 자동화할 때 정확도 수준은 어느 정도이며, 사용자가 직접 쿼리를 수정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되나요?
(DAQUV) 정기보고서 같은 경우는 말씀하셨듯이 정확도가 굉장히 중요하고 포맷이 확정되어 있기 때문에 저희가 이 부분은 기존의 API방식을 채택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LLM을 타지 않고 API로 구현을 했고 이제 정기보고서 같은 경우는 아직은 테일러할 수 있는 맞춤형으로 할 수 있는 기능은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LLM을 타는 이제 저희 에이전트를 타게 되는 금융질문 같은 경우는 저희가 구축해 드릴 때 LLM Admin 이라고 별도의 Admin 으로 제공 해 드립니다. 그 Admin에서 “나는 이 질문에 이 쿼리가 안 맞아” 하면은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28) 빠른 마감을 위해서 UniWORKS가 제공하는 알림 기능은? 또한 회계팀 및 자금팀의 소통을 위한 기능이 UniWORKS에 있나요?
(unipost) 네 일단 기본적으로 알람 기능은 있고요. 기본적인 이제 메일 알람 기능을 제공을 하고 필요한 경우에 각 회사에 메신저를 통해서 알람 기능도 적용을 합니다. 그리고 빠른 마감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전표작성을 할 때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사전에 체크기능을 강화시켜서 최소한의 정보만 입력을 해서 전표처리 할 수 있도록 가능하고요. 그리고 자금 팀과 회계 팀의 기본적인 소통 부분들은 데이터로가 기본적인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자금 팀에서의 근간정보는 에어카운팅에서 생성된 비용전표의 증빙정보 및 금액정보를 갖고 연동이 되기 때문에 이런 정보들을 자금 팀에 전달을 해 드리고 자금 팀에서 이 정보를 활용해서 시스템 연동을 통해서 휴먼에러 부분들을 체크를 하고 있습니다.
29) 중소/중견기업의 경우 인사제도 및 업무 프로세스가 미비한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 SuccessFactors 도입 시 어떻게 프로젝트를 진행하는지요?
(코오롱베니트) 네 미드마켓 기업의 인사담당자 분들이 항상 고민하시는 부분인데요. 기업의 아직 인사업무 프로세스가 정확하게 정립이 안되어 있는 경우 어떻게 인사시스템을 도입을 할 지 걱정을 많이 하고 계십니다. 이 때에는 코오롱베니트의 구축방법론 중에 베스트 프랙티스 기반으로 우선 석세스팩터스를 구축을 해 드리고요. 그 기반 하에 이터레이션 단계를 총3번 정도 진행을 해서 먼저 스탠다드한 석세스팩터스를 보시고 기업에 맞는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해서 그 솔루션을 점점 업그레이드해서 기업에 맞는 솔루션으로 완성하는 그러한 구축방법론으로 진행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30) 기업들을 보면 ERP와 그룹웨어를 별도로 쓰는 중소 중견기업들도 꽤 있는데 인사업무가 그룹웨어에 내재돼 있는 경우는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최정아)
(코오롱베니트) 아무래도 타사의 사례를 봤을 때에도 그룹웨어나 ERP나 아니면 써드파티 솔루션에 각각의 인사정보를 각자 관리를 하고 있는 상황이 많이 있는데요. 이때는 이제 석세스팩터스를 도입을 함으로써 EC코어 모듈에 대해 인사정보를 한 통에 다 담아놓고 이를 별도의 인사공용DB등을 활용을 해서 인사정보를 타 솔루션으로 인터페이스 하는 방식으로 많이 해결을 했던 사례가 있습니다.
31) 솔루션 구축으로 인한 기대 효과 및 주요 이점은? 특히 다큐브는 반복적인 엑셀작업의 개선 정도를 포함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ITman, zenga, gominju, 관심유저, 댕기, 에비앙)
(unipost) 네 일단 유니포트 저희 솔루션을 사용했을 때 비용전표, 전표 처리한 부분, 업무 효율성 부분들입니다. 그리고 간단한 데이터에 대한 정확성 부분들이고요. 그리고 사후에 대한 프로세스 업무규정에 대한 준수할 수 있도록 기반가이드를 시스템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업무효율성이 증대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오롱베니트) 인사시스템을 도입을 통해 가지고 인사데이터를 하나의 솔루션에 통합을 하게 되면 해당 인사데이터를 가지고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를 할 수도 있고요. 그리고 요새 기업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애자이란 변화에 대한 대응도 가능하다고 말씀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DAQUV) 저희 솔루션 도입하시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되게 공허한 말 일수 있는데요. 기업마다 쌓인 데이터가 엄청 많은데 그것을 찾아내고 그것을 재가공하고 이런 것도 일인데 저희는 자연어로 편하게 데이터 재 가공이 가능하고 그걸 기반으로 의사결정 할 수 있다는 게 저희 솔루션의 가장 큰 장점이고요. 그리고 저희 솔루션을 도입하면 그런 반복적인 엑셀작업이 얼마나 줄어드냐 하면은 이제 추가만 하시면 돼요. 데이터를 추가만 하시면 그거를 가공하는 건 저희가 하니까 추가하는 정도만 남기고 엑셀 관련된 작업은 대부분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32) 프로젝트 구축 완료 후 시스템 운영과 어려운 점은? 또한 대략적인 적응 기간은? 또한 운영 후 장애 대응 및 유지보수 정책은?
(unipost) 네 일단 저희 유니포트 쪽에서 먼저 말씀을 드리면 저희 시스템을 적용했을 때 사용자들의 적응시간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천차만별일 수 있는데 보통 빠른 사람은 하루 또는 보통 일주일 이내에 시스템을 적용해서 그 다음부터 별도 문의 없이 잘 처리를 하고요. 그리고 오픈 후에 운영관점은 저희가 아까 솔루션제품도 있지만 솔루션 구독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프로젝트 완료 이후에 저희 구독서비스를 이용을 하시면 전체적 운영 및 개선관리에 대한 처리부분들은 저희가 별도로 서비스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코오롱베니트) 코오롱베니트의 경우에는 일단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이후 유지보수까지 100% 자사인력이 일단 도움을 드리고 있고요. 그리고 구축 프로젝트를 했던 컨설턴트가 해당 유지보수까지 최대한 안정화 기간까지 계속해서 지원을 해드리기 때문에 고객에 대한 신뢰성 차원에서는 아주 높은 점수를 받고 있는 상황이고요. 또 이후 유지보수를 진행함에 있어서 코오롱베니트는 이제 대외사이트에 대한 AMS시스템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 고객이 시스템을 사용을 하시면서 요구사항이나 불편사항이 있으실 경우 이 AMS시스템을 통해 요청을 주시면 저희가 이제 빠르면 이틀 이내 그리고 길게는 7일 정도 이내에 그 요구사항에 대한 해결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DAQUV) 저희 서비스 장점은 굉장히 쉽다는 겁니다. 그래서 사실 도입하자 마자 바로 사용하실 수 있고요. 저희 서비스의 좀 더 중점적으로 저희가 신경 쓰는 부분은 유지보수인데 LLM이나 AI필드 같은 경우는 발전속도가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저희가 모델 업데이트나 이런 부분들은 한 달에 한 번씩 방문해서 진행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33) 비즈니스 프로세스 최적화를 기반으로 경영 효율성 향상, 비용절감 및 경쟁력을 강화한 국내의 구체적 사례는?
(unipost) 네 저희가 뭐 최근 이내 고객사 중에 2,000명의 비용처리 부분들을 마감을 하고 그 2,000명 내에 7개 여러 개, 다수의 법인들을 처리할 때 일원화된 시스템으로 정상적으로 마감처리를 했고요. 그리고 많은 사용자들이 시스템이 결국 몰리게 됩니다. 이런 부분들도 안전하게 전표처리하고 마감처리 할 수 있는 사례가 있습니다.
(코오롱베니트) 네 저도 사례중심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일단 특정 기업의 구축 프로젝트를 들어 갔을 때 레가시 인사시스템 자체가 없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랬기 때문에 인사담당자들이 수기로 인사데이터를 관리한다든지 단순히 엑셀로만 이렇게 인사데이터를 관리하고 있어서 인재가 입사부터 퇴사까지 어떠한 형태로 흘러가는지 관리가 되지 않았었습니다. 이에 석세스팩터스를 도입함으로 인해서 모든 인사 데이터를 이제 시스템에 담게 되었고요. 이 인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사이트풀하게 인재를 관리할 수 있게 되었던 혁신사례가 있습니다.
(DAQUV) 저희는 아까 서두에서 설명 드렸지만 고객DB를 저희가 저희 솔루션에 결합을 해서 언제든 그 고객DB에 접근을 해서 효과적으로 영업을 다니시는 그런 사례를 대표적으로 소개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세션도 KSUG 회원분들의 뜨거운 참여로 여러 가지 궁금했던 점을 다뤄 볼 수 있었던 유익한 세션이었습니다.
당일 참여하신 KSUG 회원분들께서 실시간으로 주신 질문에 패널 분들께서 답변을 주신 Q&A 리스트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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