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기반 리테일의 미래: 인사이트를 실행으로 전환
페이지 정보

본문
특집 기사 by Adam Park 4월 18, 2025
현대 리테일 산업이 직면한 데이터 분절화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통합 데이터 접근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SAP의 비즈니스 데이터 클라우드 솔루션이 어떻게 실시간 인사이트를 활용한 옴니채널 경험을 실현하고, AI 기술과 결합하여 리테일의 미래를 재정의하는지 살펴보세요.
글쓴이: 발라지 발라수브라마니안(Balaji Balasubramanian) SAP 고객 경험 및 소비자 산업 사장, 번역: 클로드(Claude)
SAP Emarsys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브랜드의 51%가 자사 조직이 “다크 데이터”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합니다.
다크 데이터란 수집되었지만 효과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데이터를 말합니다. (이미지: GETTY)
오늘날 리테일 환경에서 고객 기대치는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습니다. 쇼핑객들은 매장 방문, 모바일 브라우징, 소셜 커머스, 디지털 마켓플레이스 사이를 자유롭게 이동하며 모든 상호작용이 원활하고 개인화되기를 기대합니다.
무대 뒤에서는 리테일러들이 분절화되고 구식이며 불완전한 데이터로 인해 실시간 의사결정이 거의 불가능해지면서 이러한 경험을 제공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 참여, 운영 효율성,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수익성을 저해합니다.
리테일 산업의 인공지능: 6가지 적용사례 | 특집 기사
전통적인 전술의 효과가 줄어드는 가운데 AI가 전략적인 시각을 제시하며 첨단 분석과 예측으로 소매 유통업체가 신속하게 변화에 대응하도록 돕습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운영 최적화, 새로운 고객 응대 방안 탐색, 고객경험 고도화 방안을 확인하세요.
연결되지 않은 데이터의 숨겨진 비용
리테일러의 데이터가 사일로(孤立된 시스템)에 존재할 때, 문제는 모든 각도에서 가중됩니다. 판매, 재고, 마케팅, 고객 참여 데이터가 별도의 시스템에 존재하면, 리테일러는 실시간으로 중요한 조치를 취하는 데 필요한 고객 행동과 비즈니스 인사이트에 대한 명확한 시각을 갖지 못합니다. 데이터 내의 맥락 부족은 기업이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추출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합니다.
그 영향을 고려해보세요.
- 제한된 재고 가시성은 재고 부족과 과잉을 초래하여 고객을 실망시키고 수익을 감소시킵니다.
- 실시간 인사이트 부족은 개인화된 고객 참여를 방해하여 충성도를 감소시킵니다.
- 연결되지 않은 운영은 온라인 구매 후 매장 픽업(BOPIS) 또는 번거로움 없는 반품과 같은 옴니채널 이행을 원활하게 실행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리테일러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비즈니스의 모든 측면을 최적화해야 하는 시점에서, 통합된 데이터 전략은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입니다.
데이터 기반 미래: 인사이트를 실행으로 전환
이러한 사일로를 깨기 위해, 리테일러는 모든 고객 접점에 걸쳐 인사이트를 통합하여 실시간 인텔리전스와 비즈니스 민첩성을 가능하게 하는 통합 데이터 기반이 필요합니다. SAP 비즈니스 데이터 클라우드(SAP BDC)는 자체 소유 및 외부의 모든 출처에서 데이터를 통합하여 단일의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소스를 생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통합 솔루션입니다.
데이터, 디지털 시대 비즈니스 혁신 위한 전략적 자산 | 특집 기사
기업은 방대한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하지만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조직은 10% 미만입니다. 의사결정 개선, 운영 효율 향상, 혁신 촉진 등을 위해 데이터를 전략적 자산으로 활용하려면 SAP Business Data Cloud 같은 통합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SAP 비즈니스 데이터 클라우드를 통해 리테일러는 판매, 재고, 마케팅, 충성도, 서비스 및 제3자 물류의 거의 실시간 상태에 대한 데이터의 전체 그림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체적인 시각으로 리테일러는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구매 후 매장 픽업 또는 어디서나 반품과 같은 원활한 크로스채널 이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 지능적인 소싱 및 프로모션 계획부터 판매 채널 전반에 걸친 재고 가시성 및 가용성까지 모든 것에 대한 운영 효율성을 최적화합니다.
-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활용하여 충성도를 높이고 수익을 증가시키는 개인화된 고객 참여를 제공합니다.
데이터 우선 접근 방식으로 전환함으로써, 리테일러는 단순한 거래 관리를 넘어 장기적인 충성도와 성장을 위한 지능적이고 고객 중심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 매장이 여전히 중요한 이유—그 어느 때보다도
전자상거래의 부상에도 불구하고, 리테일 상호작용의 80% 이상은 여전히 물리적 매장에서 이루어집니다. 오프라인 매장은 리테일 여정의 중심에 남아 있지만, 리테일러의 가장 큰 비용 중심지로서 재고 유지 비용부터 노동력 및 매장 운영에 이르기까지 가장 큰 운영 과제도 포함합니다.
오늘날의 소비자는 여러 플랫폼에서 제품을 조사하거나 온라인에서 구매하고 매장에서 픽업하는 등 쇼핑 방식이 유연하지만, 여전히 어디서든 정확한 실시간 재고 가시성을 기대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데이터는 리테일러가 주문을 조정하고, 워크플로우를 관리하며, 고객이 보는 정보를 신뢰할 수 있도록 하는 생명선입니다. 그러나 SAP Emarsys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브랜드의 51%가 자사 조직이 “다크 데이터”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합니다. 다크 데이터란 수집되었지만 효과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데이터를 말합니다.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리테일러는 매장 효율성을 최적화하고, 수익을 극대화하며, 원활한 고객 상호작용을 제공하기 위해 실시간 트랜잭션 인사이트를 활용해야 합니다.
리테일 산업을 위한 SAP Business AI | SAP 코리아
소매유통 기업이 AI를 활용하여 원활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공급망을 자동화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혼바흐(Hornbach): 실제 옴니채널 리테일의 미래
독일 최대 DIY 스토어 중 하나인 혼바흐에게, 상호 연결된 리테일의 개념은 단순한 옴니채널 이상입니다. 새로운 채널을 빠르게 추가하고 모든 채널에서 원활한 고객 경험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혼바흐는 이러한 비전의 기초로 SAP 주문 관리 서비스를 도입하여 새로운 시장을 신속하게 해결하고, 새로운 시스템을 연결하며, 주문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새로운 혁신을 채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했습니다. SAP 옴니채널 판매 및 감사 전송을 추가함으로써, 혼바흐 팀은 사기 탐지 확인 및 거래의 완전성과 같은 일상적인 운영에서 더 많은 가시성을 얻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가장 흥미로운 것은 우리가 보고 있는 이러한 모든 새로운 기술의 조합입니다: 인공지능,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 그리고 네이티브 클라우드 솔루션,” 혼바흐의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및 보안 책임자인 카스텐 뮐러(Carsten Mueller)가 말했습니다. “이 조합은 혼바흐에게 내년에 큰 힘을 줄 것입니다.”
리테일의 미래는 데이터 기반
리테일 산업은 전례 없는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AI는 기업이 운영하고 고객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SAP Emarsys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 제품 마케터의 89%가 AI가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AI의 효과는 처리하는 데이터의 신뢰성과 정확성에 달려 있습니다.
AI 기반 데이터 인텔리전스를 채택하는 리테일러가 옴니채널 우수성의 다음 시대를 주도할 것입니다. 미래는 단순히 데이터를 연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원활한 고객 상호작용을 위해 실시간으로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2025년 성공전략: 클라우드 ERP와 AI, 지속가능성의 컨버전스 | 특집 기사
2024년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클라우드 ERP, AI, 지속가능성이 기업 성공의 핵심 요소로 부각되었으며, 2025년에는 이러한 요소들을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조화롭게 통합하고 균형 있게 활용하는 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과 혁신을 이끌어낼 전망입니다.
앞서 나가기 위해, 리테일러는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 수요를 예측하고, 가격을 최적화하며, 대규모로 참여를 개인화하기 위해 AI 기반 분석에 투자합니다.
- 이행을 자동화하고, 마찰을 줄이며, 공급망 민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능적인 주문 및 트랜잭션 관리를 구현합니다.
- 충성도와 평생 가치를 높이는 초개인화된 경험을 만들기 위해 AI 기반 고객 인사이트를 활용합니다.
- 고객이 필요한 시점과 장소에 제품이 가용하도록 실시간 재고 인텔리전스를 활성화합니다.
옴니채널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를 통합하지 않는 브랜드는 뒤처질 위험이 있습니다. SAP 비즈니스 데이터 클라우드와 지능형 주문 관리 솔루션은 미래 지향적인 변환을 위한 기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AI가 계속 발전함에 따라, 리테일러는 반응적 의사결정에서 선제적이고 예측적인 상거래로 전환해야 하며, 여기서 모든 거래는 효율성과 수익성을 위해 최적화됩니다.
리테일의 미래는 이미 여기에 있습니다. AI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통합, 분석, 실행하는 기업이 다음 세대의 고객 경험과 리테일 성공을 정의할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변환을 헤쳐나가는 기업들과 협력하여 새로운 성공 기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되어 기쁩니다.
SAP의 리테일 솔루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 원문: Retail’s Data-Driven Future: Turning Insights Into Action, SAP BrandVoice, Forbes.com
Tags:AIBalaji BalasubramanianClaudeDIYHornbachSAP BDCSAP Business Data CloudSAP Emarsys데이터데이터 인텔리전스리테일미래비즈니스 데이터 클라우드소매업소매유통업유통업인공지능인사이트혼바흐
- 다음글AI 리더십: 인간의 창의성을 통한 팀 성장 방안 25.04.15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