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의 파워코, 전기차 전환에 박차
페이지 정보

본문
폭스바겐은 배터리 자회사 파워코(PowerCo)를 설립해 독일, 스페인, 캐나다에 기가팩토리를 건설 중입니다. SAP와 6개월 만에 클라우드 ERP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2025년부터 최대 40GWh 용량의 배터리 셀 생산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글쓴이: Derek Klobucher, Bettina Wunderle, 번역: 클로드(Claude)
선도적인 자동차 제조업체 중 하나인 폭스바겐이 전기차(EV)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독일 볼프스부르크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성공을 위해 배터리 가치 사슬의 수직 통합이 필수적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폭스바겐은 직접 나서서 2022년에 배터리 회사 파워코(PowerCo)를 설립했습니다.
“파워코는 폭스바겐 그룹을 위해 최고 품질의 배터리 셀을 개발하고 대량 생산할 예정입니다.” 파워코 SE의 CIO인 안드레아스 에클레(Andreas Eckle)는 하노버 메세 무역 박람회의 라이브 세션에서 청중들에게 말했습니다. “기가팩토리들은 표준 공장 설계에 따라 구축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든 지역에서 동일한 프로세스, 장비, 워크플로우를 보장한다고 그는 설명했습니다.
세 개의 기가팩토리를 처음부터 건설
“하노버에서 약 70km 떨어진 독일 잘츠기터에 첫 번째 표준 공장 건설이 한창입니다. 이곳은 파워코의 모든 기가팩토리를 위한 청사진 역할을 합니다.” 에클레의 말입니다. 독일에서의 셀 생산은 2025년에 시작될 예정이며, 스페인 발렌시아와 캐나다 세인트 토마스가 곧 뒤를 이을 것입니다. 미래에는 잘츠기터 공장이 연간 최대 40GWh의 생산 능력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약 500,000대의 전기차에 충분한 양입니다. 유럽과 북미의 세 기가팩토리는 총 200GWh에 달하는 생산량을 갖게 될 것입니다.
자동차 산업이 디지털 혁신의 새물결에서 배울점 | 특집 기사
자동차 산업에서 생성 AI(GenAI)가 디자인과 예측부터 제조, 생산까지 모든 영역을 개선하기 시작하면서 고객 경험의 개인화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미래는 비즈니스 전략의 중심에 디지털 혁신을 두고 성장과 성공의 무한한 가능성을 추구하는 이들의 것입니다.
에클레는 배터리 셀 생산이 폭스바겐에게 완전히 새로운 사업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더 이상 자동차를 제조하는 것이 아니라 화학입니다. 우리는 채굴부터 완전한 셀과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다룹니다.” 동시에 셀 생산은 지속가능성과 매우 관련이 있는 주제이기 때문에, 파워코는 전체 공급망이 폭스바겐의 지속가능성 기준을 준수하도록 해야 합니다. 회사의 범위에는 폐기된 자동차 배터리를 재사용하고 그 안에 포함된 귀중한 원자재를 재활용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도 포함될 것입니다.
이 배터리 셀 제조업체는 완전히 새롭게 시작했습니다. 24개월 전, 공장뿐 아니라 스타트업 회사의 직원도 모집해야 했습니다. 현재 연구 개발부터 운영까지 다양한 분야에 약 1,500명의 직원이 있으며, 이들이 회사 구축의 기반이 됩니다. IT 환경도 마찬가지로 처음부터 구축해야 했습니다.
표준화가 구현을 가속화
에클레는 “전기차에 대한 매우 높은 수요를 충족해야 하며, 우리의 이해에 따르면 이는 적절한 표준이 마련되어 있을 때만 가능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에클레와 함께 무대에 섰던 SAP의 글로벌 배터리 베스트 프랙티스 책임자 스테판 페스터(Stephan Fester)는 동의했습니다. “표준 없이는 이런 규모의 공장을 빠른 시간 내에 구축하는 데 필요한 성능을 절대 얻을 수 없습니다.” 페스터는 SAP와 파워코가 2022년에 연결되어 단 이틀 만에 첫 단계의 프로젝트 범위를 정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자동차 산업 소프트웨어 | SAP 코리아
SAP의 자동차 산업 솔루션으로 비즈니스 역량을 높이고 빠르게 진화하는 모빌리티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세요.
2023년에 프로젝트 팀은 SAP S/4HANA Cloud 시스템을 구축하고 세 번의 본가동을 실현했습니다. 그들은 스타트업이 일반적으로 당장 필요로 하는 프로세스부터 시작했습니다. “첫 번째 이니셔티브는 자금을 관리하고 지출하며, 사람들을 모집하고 고용하고 관리하는 것이었습니다”라고 페스터는 말했습니다. 그는 청중들에게 3월이나 4월경에 프로젝트 파트너들이 파워코의 가동을 위한 대규모 개막식이 계획되어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고 전했습니다.
그 확고한 마감일을 염두에 두고, 그들은 SAP SuccessFactors 솔루션으로 채용, 온보딩, 인력 관리를 위한 가속화된 배포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12주가 걸립니다,” 페스터는 회상했습니다. “SAP 팀은 최소 8주가 걸린다고 했지만, 파워코는 단 5주라는 시간 프레임으로 우리에게 도전했습니다!” 이것은 그가 설명하기를, 표준이 어떻게 구현을 가속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좋은 예였습니다. 그들은 또한 자재 회계, 재무 마감, 공급업체 송장 관리를 설정했습니다.
“성공을 위한 또 다른 매우 중요한 요소는 우리 SAP가 요구사항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따라 개념을 작성했다는 것입니다. 파워코는 검토를 수행하고 이를 확인했습니다.” 페스터의 설명입니다. “우리는 파워코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묻지 않았습니다. 당시에는 그들이 그것을 명시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우리의 경험을 바탕으로 설계하고 구현했습니다.”
AI가 제조업의 미래를 바꾼다 | 특집 기사
제조업체는 인더스트리 4.0 추진 과정에서 얻은 데이터 정리, 표준화, 통합 경험 덕분에 AI 도입이 유리하지만, AI 통합률은 16%로 산업 평균보다 낮습니다. 성공적인 AI 확장의 핵심은 데이터 품질, 기존 시스템과의 통합, 점진적 접근법에 있습니다.
비즈니스와 IT 계획 동기화
2023년 6월, 프로젝트 팀은 물류 관리의 첫 번째 버전을 제공했습니다. 페스터는 개념을 설명했습니다. “우리는 공장의 설치 계획을 IT 계획과 동기화했습니다. 첫 트럭이 특정 날짜에 공장에 도착할 것을 알면, 그것은 트럭과 자재 처리를 관리하는 기능이 그 전에 사용 가능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1월에는 창고 내 프로세스, 배치 관리, 반환 가능한 포장 관리와 같은 향상된 물류가 구현되었습니다. 2024년 초에는 통합 비즈니스 계획이 가동되었고, 더 많은 물류 프로세스가 구현되었습니다. 다음 단계는 이미 제품 수명 주기 관리 및 기타 시스템으로 계획되고 설정되어 있습니다.
6개월 만에 완전 운영
“우리는 6개월도 안 되는 기간에 완전히 운영 가능한 클라우드 ERP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페스터의 말입니다. 파워코 CIO 에클레는 중요한 결함들이 태스크포스 모드에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해결되었기 때문에 이 일정이 가능했다고 덧붙였습니다. SAP S/4HANA 구현 프로젝트의 성공은 파워코가 2024년에 받은 SAP 품질상으로도 나타납니다. “우리가 달성한 것에 자부심을 느끼지만,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잘츠기터 공장 개소는 첫 번째 주요 이정표이며, 다른 두 곳의 개소가 이어질 것입니다”라고 에클레는 마무리했습니다.
SAP-현대오토에버, 현대모비스의 디지털 전환 이끌어 | 보도자료
SAP 코리아, ‘RISE with SAP’로 현대모비스의 거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 제공. 현대오토에버와 협력해 30TB 규모 업무 데이터 안정적 전환…성능 최적화··보안 강화 동시 달성.
파워코는 이제 미래 비즈니스 개발을 위한 준비가 잘 되어 있습니다. 현재의 클라우드 ERP 시스템은 셀 생산을 위한 중앙 기반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배터리 셀 재활용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 비즈니스와 같은 미래의 비즈니스 모델도 지원할 전망입니다.
오늘날 수익성 있고 지속 가능한 운영을 하면서 미래 모빌리티를 준비하세요.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알아보세요.
- 원문: Volkswagen’s PowerCo Charges Up EV Transition, SAP BrandVoice, Forebes.com
태그:ClaudeEVHCMPowerCoSAP S/4HANA CloudSAP SuccessFactors기가팩토리배터리인적 자본 관리전기차클라우드 ERP파워코폭스바겐
- 이전글2025년 ERP 트렌드: AI 기반 ERP 혁신으로 비즈니스 성공 촉진 25.03.24
- 다음글데이터, 디지털 시대 비즈니스 혁신 위한 전략적 자산 25.03.0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