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인간을 초월할 때 교육의 미래는?
페이지 정보
본문
특집 기사 by Adam Park 11월 8, 2023
구텐베르크의 활판 인쇄술에서 인터넷까지 지식에 접근하기 쉽게 해 역사를 바꾼 혁신이 많습니다. 인공지능(AI)의 차이점은 이 기술에 액세스가 가능한 이와 그렇지 못한 이 사이의 격차를 더 빨리 더 크게 벌린다는 데 있습니다. 교육은 어떤 대안이 있을까요?
글쓴이: 주디스 매기야(Judith Magyar)
지식에 대한 액세스가 힘의 원천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 캠퍼스의 최고정보책임자(CIO) 빈스 켈런(Vince Kellen) 박사는 지식의 시간가치에 관해 언급하곤 합니다. 화폐와 마찬가지로 오늘 얻은 지식이 내일 얻는 지식보다 가치가 더 큽니다. 지식을 먼저 습득한 사람이 유리하죠. 정보를 얻고 활용하는 가장 빠른 길은 인공지능(AI)이므로 AI에 액세스 가능한 사람이 권력 측면에서 유리한 자리를 차지합니다.
AI에 관한 당면과제는 AI에 액세스 가능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 사이의 격차가 그 어느 기술보다 빨리 더 크게 벌어진다는 사실입니다.
“이제는 AI가 인간의 지적 능력을 활용하는 거의 모든 작업을 할 수 있고 심지어 인간의 수준을 초월하기도 하는 시대에 도달했습니다. 이는 결국 지식이 없거나 액세스가 불가능한 사람들에게 심각한 영향을 줍니다. 지식에는 돈이 들기 때문이죠. 기업의 업무 관련 인력 개발 방식과 지식 창조 속도를 높이는 측면에서 AI는 비즈니스의 거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줄 전망입니다.”
빈스 켈런(Vince Kellen) 박사,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 캠퍼스 최고정보책임자(CIO)
구텐베르크의 활판 인쇄술부터 인터넷까지 사람들이 지식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 역사의 흐름을 바꾼 많은 혁신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AI의 차이점이라면 액세스 가능한 사람들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 사이의 격차를 훨씬 빨리 더 큰 폭으로 벌린다는 데 있습니다.
생성 AI, 업무 방식의 일대 혁신 | 특집 기사
생성 AI가 업종을 불문하고 파괴적 비즈니스 혁신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고용주는 직원이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직무 능력을 확보하도록 도와야 할 뿐 아니라 기계가 대신할 수 없는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등의 직무기술도 배양해야 합니다.
켈런 박사에 따르면 AI 기반 도구를 활용 중인 조직은 평균 이하의 직무기술을 가진 지식 근로자가 덜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 카테고리에 속하는 사람들은 새로운 직무기술을 습득하거나 방향을 완전히 선회해야 합니다. 반대로 신체적 노동이 필요한 일자리나 강력한 인간의 존재가 꼭 필요한 의료 서비스 같은 분야는 여전히 일자리가 있죠.
커리어의 절반을 포천(Fortune) 500대 기업 고객사에 IT 전략과 분석, 데이터 웨어하우징 관련 자문을 제공하는 데 보낸 켈런 박사는 인간은 여전히 축적된 정보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데 있어 꼭 필요한 존재라고 믿습니다.
AI가 교육에 미칠 파급효과
오늘의 학생들은 기술을 적극 소비하며 모바일 기기와 랩톱 컴퓨터를 아주 쉽게 다룹니다. 이런 학생들의 니즈를 온라인 강의나 AI 튜터로 충족시키는 일은 큰 문제가 안되죠. UC 샌디에이고와 같은 미국 대학이 직면한 당면과제는 학습자의 인구 구성 변화와 관련이 깊습니다. 고등학교 졸업자는 점점 줄어드는 반면 심화 교육이 필요한 성인 학습자는 늘고 있죠.
켈런 박사는 직무기술 개발을 두 가지 범주로 나눕니다. 첫 번째 범주는 습득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드는 기본 스킬입니다. 바로 대학생과 대학원생의 영역이죠. 이 범주에서 대학교는 전통적인 연령대의 학생들이 학위를 취득하도록 하는 임무를 맡습니다. 그러려면 학생들이 학교를 계속 다닐 수 있도록 도와야 하죠. 이 경우 초점은 학생 유지와 교육과정 이수에 맞춥니다.
AI 트랜스포메이션으로 비즈니스 개선 지원 | 특집 기사
챗GPT 덕분에 미래를 변화시킬 핵심 기술로 평가 받는 AI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디지털 이니셔티브의 효율성을 개선해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고 비즈니스를 개선할 방안을 확인하세요.
두 번째 범주는 주제토론 스킬입니다. 성인 학습자가 보유한 기존의 지식과 경험 위에 더해지며 빨리 습득할 수 있죠. 성인 학습자는 커리어 경험과 끈기 등 여러 가지 자산과 속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들 학습자는 세부 스킬에 대한 강한 니즈가 있으며, 이 경우 당면과제는 맞춤 교육을 이들의 바쁜 일정에 끼워 맞추는 일이죠. 시장은 꾸준히 성인 학습자의 지식 니즈를 최적의 교육과정과 일치시키는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대학은 비즈니스 분야에서 MBA 인증서를 제공하는 데 탁월합니다. 그래서 저는 성인 학습자 측면의 시장은 많은 격차를 해소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UC 샌디에이고의 경우 확장 그룹을 운영하는데 유일한 임무는 바로 기업들과 함께 하며 명확한 니즈를 충족할 프로그램을 디자인하도록 돕는 데 있습니다.”
빈스 켈런(Vince Kellen) 박사,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 캠퍼스 최고정보책임자(CIO)
데이터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
UC 샌디에이고 대학교는 매일 10만명 가량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어지간한 소도시에 맞먹는 규모죠. 전 세계 상위 20대 대학교이자 전 세계 7대 우수 공립 대학교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연간 인구 자금이 18억 달러를 상회하죠. 학생수 4만 3천명을 자랑하며 노벨상 수상자 16명이 이 캠퍼스에서 강의를 맡았습니다. 또 161명의 교수진이 미국 국립과학원 회원입니다.
“지식 비즈니스에 종사하는 일은 극도로 데이터 집약적이며, 그 만큼 최적의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CIO 매거진의 100대 CIO와 인포메이션위크(InformationWeek)의 올해의 CIO 등 여러 해 동안 다양한 수상 실적으로 인정 받은 켈런 박사는 전합니다.
생성 AI, 진정한 지능형 클라우드 ERP의 완성 | 특집 기사
클라우드 솔루션 운영은 그 자체로도 많은 효과가 있지만 생성 AI는 전력승수입니다. 클라우드가 생성 AI를 만나면 중요한 방식으로 시너지 효과가 생깁니다. 진정한 지능형 시스템 기업 전환을 돕고 속도와 민첩성이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만나 빛을 발합니다.
비즈니스에 정말로 중요한 데이터는 그 동안 대규모 시스템으로 중앙에서 관리해 왔습니다. 제조업이나 은행 같은 서비스업이나 마찬가지죠. 기업은 데이터를 진정한 의미로 분권화해서 관리한 적이 없어요. 하지만 고등교육 기관은 초창기부터 분권화 되어 있었죠.
대학교 데이터는 등록 같은 학습자 기록과 강좌별 강의실 배정 등 행정 데이터, 평점 및 과제 등 교수진 데이터 등으로 구성됩니다. 각각이 일종의 데이터로서 모두 파편화 되어 존재하는 경향이 있죠. 켈런 박사는 대학교 데이터 환경을 수년 전의 의료 데이터와 비교합니다. 당시에는 환자 데이터를 수집하는 다양한 시스템 사이에 데이터가 완전히 파편화되어 있었죠.
정보 공유가 진정한 힘
“대학교는 모든 데이터를 하나로 모으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두 가지 차원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죠. 기술적인 차원과 조직 혹은 정치적 차원이 있습니다. 인간은 정보가 권력인 세상에서 활동하려는 경향이 여전해요. 자신이 가진 데이터를 포기하면 권력을 잃는다고 생각하죠. UC 샌디에이고 캠퍼스에서는 정보 공유가 권력이라는 아이디어를 확산시키려고 노력 중입니다.”
빈스 켈런(Vince Kellen) 박사,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 캠퍼스 최고정보책임자(CIO)
UC 샌디에이고 캠퍼스의 IT 팀은 70-80억 행의 데이터를 관리하는데 모든 데이터는 코어 시스템 상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파편화된 환경에 대응하고 학생 데이터 관리 및 분석의 상태를 발전시키기 위해 UC 샌디에이고는 학생활동허브(SAH: Student Activity Hub)를 구축했습니다.
생성 AI란? | SAP 인사이트(SAP Insights)
생성 AI는 훈련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텍스트와 이미지, 다양한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인공지능의 한 형태입니다. 생성 AI의 적용 사례, 구축 방안, 당면 과제 등을 바로 확인하세요.
학생활동허브는 SAP HANA 위에서 구동되며 모든 종류의 데이터를 단일 솔루션으로 병합해 이 대학교가 다양한 교육기관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습니다. 각 기관은 그 기관만의 고유한 고속 인메모리 서버 환경을 확보합니다. 보안성과 확장성, 첨단 기술력을 토대로 이 대학교는 필요한 모든 학생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SAP HANA의 매력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고 강력하다는 점입니다. 기술 측면에서는 데이터 관리에 필요한 확장성 문제를 제거합니다. 조직 측면에서는 우수한 데이터 거버넌스를 확립하도록 돕습니다. 여러 관계자를 하나로 모아 데이터 공유와 개인정보보호, 데이터 활용 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문화를 조성하도록 돕습니다. 결국 학생을 교육하려면 팀이 필요거든요.”
기본 스킬이건 주제토론 스킬이건 간에 최적의 스킬을 제공함으로써 UC 샌디에이고 대학교는 학습자가 변화를 선도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인간지능과 인공지능을 모두 활용해 사회 발전을 도모하고 환경 피해는 줄이며 경제적 파급효과를 촉진합니다.
- 원문: What Happens When AI Exceeds Human Intellect?, SAP BrandVoice, Forbes.com
태그:AICIOJudith MagyarSAP HANAUC San DiegoUC 샌디에이고교육구텐베르크권력데이터시간가치액세스인공지능정보공유직무기술최고정보책임자캘리포니아대학교학생데이터허브활판 인쇄술
- 이전글워비곤호수 효과: 내가 제일 잘나가, 너는 뭐 평균 정도 23.11.22
- 다음글생성 AI, 업무 방식의 일대 혁신 23.11.0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