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패널 토크] 패널들의 답변을 통해 궁금했던 점을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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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KSUG Admin입니다.
"[9월 패널 토크] 보다 심도 있는 SAP 구축 및 운영 사례 - 서비스 산업” 세션이 많은 SAP 사용자 여러분의 관심 속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KSUG 온라인 패널 토크 세션의 시청자 여러분께서 남겨 주신 질문에 대한 패널 분들의 답변을 올려 드립니다.
이번 패널 토크에서 궁금했던 점을 풀어 보세요!
1. 반기 단위 신규 버전 업그레이드 내용은 어떠한 방식으로 고객이나 파트너, 협력사들에게 공지가 되는지, 기존 운영 앱이나 서비스와의 호환성은 어떻게 유지 시키는지 궁금합니다.
[SAP]
- 공지 방식
. SAP Support Portal 공지 (SAP Support Portal Home)
. SAP for Me 시스템 공지 (프로젝트 진행시 활용되는 툴입니다. 접속시에 상세 내용 확인)
. 예시 : SAP S/4HANA Cloud, Public Edition, 3-System Landscape – Upgrade & Maintenance Schedule
- 공지 내용
. 연말에 다음 1년동안 진행될 버전 업그레이드가 사전에 KBA로 공지됩니다
. 반기 단위 버전 업그레이드 일정 및 주말 maintenance 계획
- 기존 운영시스템 영향도 확인
. 기본적으로 정합성은 보장해 줍니다. 고객별 체크는 다음 사항을 기준으로 합니다.
. 확인 방법 : RASD(Rapid Assessment Scope Dependency) portal 에 직접 접속/확인 가능
- 고객별로 본인 Q시스템을 기준으로 버전 업그레이드의 영향도 확인 가능
- 고객이 적용한 scope item을 기준으로 버전 업그레이드 시, technical, functional 영향도를 확인 할 수 있음
- Release Assessment and Scope Dependency Tool(RASD 2.0) Released to Customers | SAP Blogs
2. sap적용시 어느정도의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한지도 견적 시점에서 알 수 있나요?
[SAP] 최초 도입 검토시, 현재 업무 기준으로 적용 가능한 SAP 표준 기능 항목 (“Scope Item”) 을 확인합니다.
SAP 표준 기능 항목 (“Scope Item”) 의 범위가 구축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요소입니다. SAP 표준 기능 항목을 고객의 업무 환경에 맞도록 검증하고 Configuration 변경해 가능 과정이 가장 큰 요소이며, 이를 기준으로 구축에 대한 견적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SAP 표준 기능 항목 적용시 적용 되는 Customizing 사항 중, 표준 Field 추가/변경, 표준 UI 변경, 입력 정보에 대한 대체 처리(Substitution) 혹은 값 검증 로직 추가 (Validation)은 일부 리소스 증가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고객 고유 양식의 개발 (Adobe 형식) 은 대상 본수에 따라서 리소스 증가가 예상됩니다.(Cloud ERP에서 제공되지 않는 신규 기능 추가는 고려하지 않은 답변입니다)
3. 윤두현 파트너님의 SAP S/4 HANA Public Cloud 구축 사례 적용결과 표준 프로그램과 CBO 프로그램의 비율은 어떻게 되었나요? 현업은 표준 프로그램을 힘들어 하네요
[SAP] SAP Cloud 의 경우에는 표준 프로그램에서 사용이 대부분입니다. 사례 회사에서는 고객 고유 업무에 필요한 필수 추가 및 전용, 고객 특화 형태로 표준 화면을 변형, 정보 입력시 Validation 기능 및 세무 정보에 대한 대체 로직. Invoice 출력 기능의 개선이 대부분입니다. 이에 별도의 CBO 프로그램은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현업 분들이 표준 프로그램 사용이 힘들다고 하시니까 안타깝습니다. 혹시 나중에 연락을 주십시요. 어떤 부분이 문제일까 한번 논의토록 해보고자 합니다.
현업분들도 업무 부서의 특성 & 전문가/일반 사용자 구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를 통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을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드릴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중소기업이나 전문운영자가 미비한경우 클라우드로 전환시 클라우드 사업자에 종속되어 비용지속 발생 및 기술의존도 증가 및 장애시 대처의 어려움등에 대한 보안책이 있는지요?
[BSG] 질문에 대한 이해가 더 필요합니다. 별도 연락 주시면 추가 확인 후 회신 드리겠습니다.
5. 인수인계시에 인적 인수인계 이외에 시스템이나 향후 인원변경에 따른 공백 최소화를 위해 지식시스템 등 전산화된 인수인계 방법도 적용하고 있는지, 적용하고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형태로 제공하는지 문의 드립니다.
[BSG] 전산화 된 인수인계 방법은 없으나, 인계받은 산출물에 대한 공유시스템은 되어 있으며, 운영서비스 이후 ITSM에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이전 처리된 중복 요청에 대한 해결은 하고 있습니다.
[BXT] 인수인계시 프로젝트 산출물 과 관련된 중요 전달사항에 대해서 별도 인수인계 산출물을 작성하여 인수인계 하게 되며, 특히 프로젝트 수행 시 참여하거나, 사용자 매뉴얼과 Admin 매뉴얼을 활용하셔야 합니다.
6. 퍼블릭 클라우드 도입시, 스탠다드위주로 개발도 없고 별도 it 운영도 하지 않을거같은데 기존 온프라미스나 별도 자체 개발솔루션 사용하던 기업의 IT인력의 새 퍼블릭클라우드 admin롤은 어떤게 있을까요? 퍼블릭클라우드 도입시 본인들 일자리 유지에 대한 우려가 있을까요?
[SAP] 운영 업무를 아래와 같이 구분하여 답변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 신규 비지니스 혹은 비지니스 변경에 따른 프로세스/기능 변경
> SAP 표준 기능 항목 (“Scope Item”) 의 변화 사항 & 신규 항목에 대한 검증/테스트 및 이를 기준으로 신규/변경 비지니스에 반영하는 역할로 변경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인프라 운영 (HW, 네크워크, 오플리케이션 패치 등 포함)
- 운영 방식은 많은 변화가 에상됩니다.
- 직접 수행하시던 인프라 운영 부분은 많은 감소가 예상됩니다.
- 문제 발생시, 해결 요청( “Incidents 작성이라는 방법”)
- 물론 각각의 방법에서 장단점은 존재할 것입니다.
7. 해외 Roll-out 플젝트에서 멕시코 법인같은 경우엔는 SAT (국세청) 신고관련해서 어떻게 대응했는지요?
[BSG] 멕시코는 세무신고의 기본이 되는 재무제표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자체 회사간의 차이는 있지만, 멕시코 GAAP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US-GAAP 을 통해 재무제표를 확인합니다. 따라서, 기본 재무제표는 US 달러 기준으로 재무제표 보는것과 MXN(멕시코 페소)로 보는 재무제표를 만들어야 합니다.
Roll-out 처리한 경험이 있는 임직원의 답변으로는
*세무 관련하여 Deferred Tax VAT(이연부가세) 부가세 신고시에 지정한 금액을 부가세 납부시 다시 이연처리하여 회계처리 하는 방법이 있는듯
**원칙적으로 현금주의에 입각한 회계처리방식(멕시코를 비롯한 남미쪽 세법에 보편화된 방식)으로 세무신고가 이뤄집니다.
멕시코 SAT 신고양식 특화하여 설계 개발했다고 합니다. 만약 Roll-out 준비시 Tax부분은 2018년 한국 국세청 발간한 2018년 멕시코 세정연구 내역을 참고하여 진행이 가능할 듯하며, 멕시코 현지 요구사항에 맞게 현지화 진행 예정입니다.
[BXT] 멕시코는 e-Invoice Local 업체(Crater Lab e-Invoice)를 활용해서 매출/매입에 대한 전자세금계산서를 송신/수신하여 관리하는 부분을 적용하였고. e-Accouting 4가지 항목 제출 관련해서 SAP표준기능(FIGLMX_EACCT - Transaction for Mexico E-Accounting )을 통해서 구현하고, 이 자료를 제출하였습니다.
[SAP] Global Tax에 대해서는 “Global Tax Management” 모듈을 활용해서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 “전자 문서를 세무 당국 또는 비즈니스 파트너에게 제출해야 하는 현지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글로벌 솔루션”
각 국가별로 지원 수준이 상이하며, 멕시코의 경우에는 아래 사항을 지원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Payment Receipt, Customer Invoice, Delivery Note
8. SAP ERP 같은 경우 다른 프로그램과 호환도 가능한가요? 가능한 시스템과 불가능한 시스템은 어떤게 있는지요?
[BXT] 모든 시스템과 연계를 할 수 있는 기능이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9. 산업별 Template 중에서 특화 요소 이외의 공통 요소에 대한 구분이 별도로 되어 있는지요?
[BXT] 공통요소는 기본으로 포함이 되고, 여기에 더불어 사업별 특화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0. SAP SuccessFactors 도입 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하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SAP] 정확한 내용 파악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SuccessFactors 담당을 통해서 정확한 답변을 드리도록 할테니, 연락 가능한 방법을 공유 부탁드립니다.
참고) 개인적인 경험을 기반으로 말씀을 드리면, SuccessFactors 도입하는 업무 영역 (모듈 구성) 에 따라서 다양한 옵션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경우,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전체 환경에서 시스템 연계 즉 인터페이스 사항이라고 생각됩니다. SAP 제품군을 기준으로 구성시에는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연계 방안을 제공합니다.
11. SAP PCE 구축시, SAP 에서 자체적으로 구축을 진행하는지? 파트너사를 통해 구축을 진행하는지 궁금합니다.
[SAP] SAP 구축을 전문으로 하는 많은 파트너사들이 있습니다. 도입되는 솔루션 영역 혹은 Industry 영역별로 전문적인 경험을 가진 많은 파트너사들이 수행을 주로 하십니다. 파트너사분들께서 진행이 어려운 부분(예 : 신규 솔루션, 해외 전문 인력의 활용등) 에 대해서는 협업 혹은 (필요시) SAP에서 직접 진행사는 사례로 있습니다.
12. SAP 구축 및 운영 환경을 더 simple하고 flexible하게 구축하여 비즈니스의 민첩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BSG] 질문에 대한 이해가 더 필요합니다. 별도 연락 주시면 추가 확인 후 회신 드리겠습니다.
[SAP] 표준 중심의 적용이 Simple Implementation > Simple Operation > Simple Upgrade 를 지원해 준다고 생각됩니다. (표준 중심의 적용을 하고 싶지만, 기능상의 제약 혹은 불편성 등 다양한 요소가 있기에 어렵다는 다양한 의견은 고려하지 않은 답변입니다. 또한 해외와 국내의 차이, 회사마다의 차이 등 다양한 요소가 있기에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회사의 방향성에 맞는 방안을 찾아가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13. SAP으로 사업장내의 폐기물 관리 프로세스 혁신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SAP] 현재 SAP 에서 가장 중심을 두고 진행하고 있는 부분이 Sustainability 관련 사항입니다. Sustainability 전담 부서에 문의하시면 글로벌 및 국내 사례, SAP 지원 솔루션 등 다양한 정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4. S/4HANA를 구축을 위해서 구축사에서 가지고 있는 비즈니스 템플릿 혹은 구축 방법론은 기존 온프레미스 프로젝트 진행되는 방법론과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BXT] Private Cloud 같은 경우 On-Promise와 유사한 방법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15. 운영서비스중 Batch 관리와 같은 기능이나 배치 추적과 같은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BSG] 일 모니터링 서비스가 제공되며, 모니터링에 대해 자동화 서비스도 제공 가능합니다. 더불어 실패한 Batch Job 등에 대한 추적 및 장애 분석을 별도로 해 드립니다.
16. BSG 김영근 이사님께 질문 드립니다. 저희는 GSI 환경으로 미국법인에 Roll-Out을 진행해서 운영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이런 경우 미국법인에 환경(시차, 세법 등)의 차이로 국내에 있는 운영조직이 모두 커버를 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저희와 같은 환경인 경우 BSG에서 저의 미국법인을 어떻게 운영을 해줄수 있는지 가이드를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BSG] 고객님의 미국법인의 위치가 어디인지요? 미국 현지 운영서비스를 지원하는 BSG 미국법인의 경우 애틀랜타에 있습니다. 미국현지에서 리모트 지원 가능합니다. 또한 출장 지원이 필요한 경우 일정 협의 후 애틀랜타에서 고객님 사업장까지 현지 출장 지원 가능합니다.
17. SAP 클라우드에 활용할 수 있는 AI 모듈이 있는지요? 만약 있다면 추가 과금 필요없이 누구나 사용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SAP] AI/ML 지원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S/4 HANA의 비지니스 프로세스 및 솔루션과 연계되어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지원이 됩니다. 또한 필요시 별도 개발해서 활용할 수 있는 API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 사이트 What Is SAP AI Core? | SAP Help Portal )
라이선스 정보는 별도 문의 필요합니다.
18. 클라우드 전환시 글로벌, 국가별 기능 및 확장, Tax등에 대한 장점이 있다고 하셨는데, 국내 한정 사업자의 경우에도 온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 전환을 고려해봐야 할까요?
[SAP] 현재 잘 활용하고 계시는 상황에서 전환을 고려해야 한다는 아닌 것 같습니다. 새로운 솔루션 기능 등이 이제는 Cloud 기반으로 먼저 출시 혹은 Cloud 만 지원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유지보수 지원체계에서 On-Premise 보다는 Cloud 중심으로 전환이 되고 있다보니, 회사별 업그레이드 필요성(업무적인 개선 혹은 시스템 측면의 개선등)을 고려하여 검토하실 사항인 것 같습니다.
19. 운영 시 SAP 제품을 다뤄본 적이 없는 경우 어떤 교육과 지식을 쌓아야 하는지요
[BSG] BSG 운영 고객의 경우 매월 실시하는 SAP Module Overview 교육을 통해 SAP 교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무상) 각 모듈 별 추가 심화 교육의 경우 별도 일정을 협의 후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BXT] SAP 기본교육 및 해당 영역의 모듈에 대한 교육을 내부 교육이나 외부 교육센터를 통해서 진행합니다.
[SAP] AP 제공 교육과정을 참고하시는게 최선일 것 같습니다. 모든 교육 과정을 온라인/오프라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상 교육뿐만 아니라 정부 지원 과정도 있습니다.) 또한 SAP 각 솔루션별로 Trial 버전을 통해서 직접 테스트도 가능합니다. (소프트웨어 무료 평가판 | SAP)
20. 운영할 때 주로 요구되는 사용자의 요청 사항이나 이슈들은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떻게 해소하는지 사례도 궁금합니다.
[BSG] 사용자 요청의 경우 SAP ID 로그온 혹은 권한 등 단순 Q&A는 물론 오류/장애 처리부터 개선/개발 등 다양합니다. 또한 System 패치적용부터 업그레이드까지 요청되고 있으며, 별도의 ERP 진단을 통해 개선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1. 기존 ERP에 있는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마이그레이션 하기 위한 방법과 사례가 궁금합니다
[BXT] 기준정보는 SAP기준으로 다시 설계를 해서 기준정보정비를 한 다음에 마이그레이션하여야 하며, 기초시산에서 B/S 항목은 오픈 전월말 기준의 잔액기준(예금등) 또는 건별기준(채권/채무등)으로 마이그레이션하고, P/L은 년중이라면 오픈 전월말까지 월별잔액을 입력하는 형태로 진행합니다.
22. 교육 계통 관련해서 SAP 구축 사례예가 있을까요
[BXT] 교육관련 기업도 많이 구축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3.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신속하게 반영하기 위해서는 확장성과 유연성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확장성과 유연성을 보장하는 측면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BXT] 초기 설계 시 확장성을 고려한 기준정보 및 조직 설계를 하시면 시스템적인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24. SAP HANA cloud 인 경우, 매년 GLAC 라이선스 감사는 기존과 유사한가요?
[BSG] S/4HANA PCE 라이선스의 경우 아직 대상이 된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라이선스 단위가 기존 라이선스와 다르더라도 기본적인 Audit 내용은 같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SAP] 라이선스 관련 사항은 별도 문의가 필요합니다. 각 고객사별 담당이 있기에 직접 문의해서 확인하는 방법을 권고 드립니다.
25. SAP 구축 프로젝트시 ABAP 개발자외 Fiori 개발자를 별도 투입해야 하는지요?
[BXT] ABAP 개발자와 Fiorio 개발자를 별도 투입합니다. 다만, 양쪽 개발이 가능한 분이면 좋겠지요
26. 클라우드 버전에는 RPA라이센스도 포함되어 있는지요? 아니면 RPA는 별도 라이센스 인지요?
[SAP] 별도의 SAP 제품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이선스 관련 사항은 별도 문의가 필요합니다. 각 고객사별 담당이 있기에 직접 문의해서 확인하는 방법을 권고 드립니다.
27. S4HANA Cloud서비스를 이용할때 최초 사용 사이즈 산정을 위해 어떤 정보가 준비/필요 한가요?
[SAP] 도입 검토를 요청하시면 DDA Digital Discovery Assessment 과정을 통해서 S/4 HANA 적용 가능 범위를 포함한 상세한 리포트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S/4 HANA Cloud 도입시에는 반드시 사전 적합성 거치는 과정으로서 진행이 됩니다. 담당자 분들이 (온라인/오프라인 모두 가능) 현재 업무에 대한 질의 & 응답 과정을 거치면 되기에 추천 드립니다. (Success Plans and Services | SAP Services and Support)
28. 유지보수의 경우 개발에 대한 지원외에도 세금, 법규/규제에 대한 자문도 서비스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BSG] SAP 내부 프로세스에 연관된 세금, 법규/규제에 대한 안내는 해드립니다. 하지만 그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별도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SAP 적용의 문제는 저희와 협의하시면 됩니다.
[BXT] 유지보수는 전반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부가세법 변경에 따른 신고지원등에 대한 작업도 지원합니다. 자문이라는 내용의 범위는 어띠까지 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세법/법규/규제 변경에 따른 지원도 하는 것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9. 제조기업에서 SAP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고객, 벤더, 자재 등 마스터 관리 및 거버넌스가 매우 중요한데요. 서비스산업에서는 이 부분을 보통 어떻게 해결하는지 궁금합니다. (현업, 내부IT, 외부운영)
[BSG] 질문에 대한 이해가 더 필요합니다. 별도 연락 주시면 추가 확인 후 회신 드리겠습니다.
[BXT] 제조기업과 같이 서비스산업에서도 형태는 다양하지만 동일한 기준정보를 사용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Entertainment 같은 경우 특성상 정산이라는 프로세스를 사용하고 있어서, 내부 법인간의 정산 및 아티스트 정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30. 기업입장에서 운영을 맡기면 각 담당별 담당자가 꾸준히 관리해주어야 하는데 잦은 퇴사와 담당자 교체로 운영서비스를 받는 입장에서 신뢰하기 어렵습니다 이런상황은 어떻게 대처하실 계획이신가요?
[BSG] 정/부 담당자 체계를 가져가 정담당자 가 부담당자와 내용 공유하고, 정담당자 부재 시 긴급 건의 경우 부담당자를 통해 해결하고, 그 외 건은 정담당자 복귀 후 처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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