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패널 토크] 패널들의 답변을 통해 궁금했던 점을 확인해 보세요! (1~38번)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KSUG Admin입니다!
"[4월 KSUG 패널 토크] S/4 마이그레이션에 꼭 필요한 조언 및 산업 특화(패션 제조) 구축 방안 소개” 세션이 많은 SAP 사용자 여러분의 관심 속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KSUG 온라인 패널 토크 세션의 시청자 여러분께서 남겨 주신 질문에 대한 패널 분들의 답변을 올려 드립니다!
이번 패널 토크에서 궁금했던 점을 풀어 보세요!
1. S/4HANA 마이그레이션 관련 최근 이슈와 해결사례가 궁금합니다.
[코오롱베니트] 자산데이터가 많은 경우 재무 마이그레이션 시 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하여 마이그레이션 프로그램을 수정하여 속도 문제를 해결한 사례가 있고 Smartform 사용 유저의 경우 마이그레이션 이후 기존 폰트 중에 지원하지 않는 폰트가 있어 대체 폰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경우 리포트 양식의 글자가 밀리거나 틀어지는 경우가 있어 이 부분도 폰트에 대한 속성 조정 및 리포트 수정을 통해 해결하였습니다.
마이그레이션 속도가 현저하게 늦어지는 경우에는 마이그레이션 기간 내 네크워크 증설 및 서버 고가용성 확보를 통해 해결하고 있으며 마이그레이션 이후 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지는 개발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이 부분은 성능최적화를 통해 해당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다양한 환경 및 상황에 따라 나오는 이슈들이 존재하나 대부분 해결이 가능한 경우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2. PCE 로 전환한다면 DB를 변경해야 하거나 마이그레이션을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코오롱베니트] PCE로 전환한다면 DB는 HANA DB를 반드시 사용해야 하며 기존 ERP가 Oracle 또는 다른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계셨다면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작업은 필요합니다.
3. SAP의 S/4 HANA로 ROI 향상 및 TCO 절감을 기대할 수 있나요?
[코오롱베니트] 현재 사용하고 계신 서버가 Unix서버이고 데이터량을 크다면 S/4HANA로 가면서 Linux서버에 데이터 압축량이 좋은 HANA DB를 사용하여 어느 정도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클라우드 기반의 PCE 환경을 사용하게 되면 하드웨어 및 서버 유지보수 비용을 더욱 줄일 수 있다고 기대합니다.
S/4HANA를 사용하게 되면 빠른 성능과 최신 프레임워크 사용을 통해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높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업무 처리 시간을 단축시킵니다. 또한 S/4HANA는 인메모리 기술을 활용하여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실시간 데이터 분석과 예측이 가능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데이터 정합성 점검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나요?
[코오롱베니트] 우선 테이블 내역의 변화가 없는 경우에는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하면 전체 데이터의 이상 유무를 자동 체크합니다. 다만 중요 데이터들에 대해서는 한번 더 전체 데이터 총 수와 합계 금액 및 수량을 확인하고 2차로 테이블이 변경된 내역에 대해서는 기존 ECC 프로그램과 S/4HANA로 이관한 동일 프로그램을 수행하여 데이터가 일치하게 나오는지 검증하는 방법을 취합니다.
[Tricentis]
마이그레이션 이전:
SAP EDIT를 통해 마이그레이션 대상 데이터에 대한 다음 사항 자동 점검
Pre-screening : Metadata 체크, 포맷 체크
Vital check & field test:
-Completeness: row count, min/max, avg, sum check
-Correctness: 레코드가 유니크한지, Null 값이 존재 하는지, Hash-comparison, 데이터범위
-Integrity: Relation, Domain
마이그레이션 이후:
1. SAP EDIT 를 통해 Source Db와 Target Db를 row by row 비교 (병렬 자동 수행을 통해 대량의 데이터 전수 검증을 빠른 시간안에 수행 ex: 2억 레코드 수행에 2분 소요)
2. SAP ECT를 통해 E-2-E 비즈니스 프로세스 수행 후 나온 결과 값에 대한 검증
5. PCE 환경에서의 ERP가, On-prem 환경에서 보다 장기적인 기업 운영 관점에서의 강점은 어떤 것 인지 설명 듣고 싶습니다.
[코오롱베니트] 일단 PCE 환경은 확장성이 우수합니다. 가령 시스템 리소스를 급하게 추가해야 할 경우 이에 대해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으며 관리 편리성 면에서도 IT자원을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므로 IT인프라에 대한 보안과 유지보수 작업의 단순화 면에서 유리하며 운영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서버 장애에 대한 복원력도 우수하여 서버 가용성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전체 IT 비용 절감을 위한 여러 방법을 제공합니다. PCE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가상화 및 보안 기술 등에 대한 초기 비용 및 유지보수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6. pce 나 Hec 등 클라우드 기반 컨버전 시 기존 기명 user(라이선스) 를 유지할수 있나요?
[코오롱베니트] 기존 라이선스는 그대로 유지되며 해당 ECC 라이선스 수만큼 S/4HANA 라이선스 변경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S/4HANA 사용에 따른 추가 기능에 대한 추가 라이선스 구매가 필요한 경우는 있습니다.
7. 마이그레이션 절차에 따라 사용자는 어떠한 영향을 받게 되나요?
[코오롱베니트] S/4HAAN 적용 시 최종 운영 반영 구간에 있어 Data 마이그레이션이 수행될 때에는 데이터 정합성을 위해 ERP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이 구간을 Downtime 구간이라 하며 대략 2~3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오픈 2주 정도 전부터 CTS를 이용한 개발 내역 반영 및 IMG 변경 등을 못하도록 하는 Code Freezing 구간이 있으니 이 구간에는 사용자 요구사항을 반영할 수 없지만 일반 트랜젝션 데이터의 처리는 가능합니다.
8. S/4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과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나요? 또,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프로젝트 기간 중에 가장 어려웠던 점이 무엇인가요?
[코오롱베니트] 먼저 S/4HANA 컨버전이 가능할 수 있도록 기존 시스템에 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Unicode 전환은 되어 있는지 DB버전은 컨버전이 가능한 정도로 충분히 업그레이드가 되어 있는지 사용하고 있는 ERP의 Patch는 어느 정도 되어 있는지 등과 데이터가 과도하게 많을 경우에는 아키이빙 솔루션을 사용하여 불필요한 데이터를 덜어 놓고 이관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컨버전은 이관도 중요하지만 프로세스 분석을 통한 작업이 아니므로 최종 이관한 시스템에 대한 통합 테스트 단계가 중요합니다. 이때의 시나리오 구성 및 테스트 참여에 있어 전환 컨설턴트들과 함께 운영 조직과 현업 키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한데 이런 부분의 지원이 어려울 때가 가장 어려움이 있습니다.
9. S/4 마이그레이션을 하면 운영자 관점에서 ECC를 사용할 때보다 불편해지는 점은 어떤 점이 있나요?
[코오롱베니트] 크게 없다고 생각됩니다. 대부분의 프로세스들은 모두 그대로 가져가고 화면 변화 사항도 극히 제한됩니다. 다만, Business Partner나 MIGO 화면으로의 화면 통합, 재무적인 몇가지 변화 사항 등 일부 변화 사항에 대한 숙지가 필요합니다.
10. SAP S/4NAHA 적용시 ERP DB용량을 어느 정도나 감소시킬 수 있나요? 또한 어떤 방식으로 DB용량을 줄이나요?
[코오롱베니트] 일반적으로 데이터 감소율을 ECC 대비 80% 정도 감소가 가능하다고 봅니다. 다만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 성격에 따라 감소율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S/4HANA에서는 인덱스 구성이 필요 없으므로 이 부분의 감소와 기존 ERP의 중간 가집계 테이블들이 없어졌기 때문에 이부분의 효율화도 데이터 감소의 영향이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데이터 저장 시 데이터 압축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저장하므로 추가적인 감소가 가능합니다.
11. CBO Program들도 Test자동화를 지원하는 지요?
[Tricentis] 네, CBO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테스트 자동화를 지원합니다.
12. 마이그레이션시 혹여 문제가 발생할때 복구절차 및 소요시간은 어떻게 되는지요?
[코오롱베니트] S/4HANA 컨버전 시 데이터 문제가 있었던 경우는 한번도 없었지만 혹여 있을 경우에는 기존 서버에 있는 데이터에 대해 영향을 준 것이 아니므로 그대로 재가동하고 I/F 부분과 기타 IP 변경에 대한 내역에 대해서만 원래대로 복구하면 다시 재사용이 가능하므로 최대 반나절 정도면 모두 복구가 가능합니다.
13. 서보희 이사님께 질문드립니다. 퍼포먼스나 DATA 의 무결성 검증에 대해서는 이해가 됩니다. 다만, 프로젝트 중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복잡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테스트도 가능한가요? 테스트를 위한 다른 리소스가 많이 소요되지는 않은지 궁금합니다.
[Tricentis] SAP ECT는 No-code / Low-code기반 Model-based 테스트 자동화 접근법을 사용함으로써 자동화에 자동화 엔지니어 뿐 아니라 현업 사용자들도 참여하여 쉽고 빠르게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통합테스트 첫번째 단계에서는 자동화 케이스를 자동화 엔지니어와 현업이 함께 만들게 되고 이후에는 현업 또는 자동화 엔지니어 자동 테스트 수행을 하는 방법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자동화 테스트의 모듈화 전략 수립 및 자동화 도구 교육 등에는 자동화 엔지니어의 참여가 필요하지만 이후에는 IT기술 및 프로그래밍 언어를 모르는 사람들도 쉽게 자동화를 구성 실행할 수 있습니다.
14. 컨버전 이후 sap 글로벌(독일 본사)의 데이타 정합성 체크가 일반적으로 포함되어 있던데 의무 사항인가요?
[코오롱베니트] 의무사항은 아닙니다.
15. 마이그레이션에서 개발자가 어느 정도의 개입이 가능한가요?
[코오롱베니트]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S/4HANA 변경에 대한 영향도 적용을 위한 프로그램 변경 작업과 통합 테스트 진행 시 오류에 대한 지원 정도로 보면 됩니다.
16. 기존 ERP 시스템에서 SAP S/4HANA로 전환시타시스템과의 I/F는 통합 문제는 없는지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전환 중 실 서비스 운영 중단 시 어떻게 대처하나요?
[코오롱베니트] 기존 EAI를 통한 I/F에 대한 사용은 대부분 그대로 가능하며 RFC등을 통해 I/F된 부분은 Legacy 프로그램의 일부 자리 수 변경 등의 작업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컨버전 진행 시 Downtime 구간에서는 ERP와 연결되는 모든 부분이 중지되므로 이 기간에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은 고객사 시스템 상황을 확인한 후에 대응 방안에 대한 수립이 필요합니다.
17. 마이그레이션 이전 데이타와 이후 데이타와의 검증 절차나 메카니즘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코오롱베니트] 4번 질문에 대한 답변과 동일합니다.
[Tricentis] 솔루션 활용 측면에서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마이그레이션 이전:
1. SAP CIA를 통해 As-is 분석, 다음과 같은 데이터를 받아보고 최종 마이그레이션 해야할 코드와 오브젝트 산정
- Impacted Used Custom Code
- Custom Code Quality
- Unused Custom Code
- Used Obsolete Transactions
- Impacted Used Standard Code
- Object Usage
- Impacted Custom and Standard IDOCs
- Impacted Profiles and Authorizations
- SPDD and SPAU Objects
2. SAP EDIT를 통해 마이그레이션 대상 데이터에 대한 다음 사항 자동 점검
Pre-screening : Metadata 체크, 포맷 체크
Vital check & field test:
-Completeness: row count, min/max, avg, sum check
-Correctness: 레코드가 유니크한지, Null 값이 존재 하는지, Hash-comparison, 데이터범위
-Integrity: Relation, Domain
마이그레이션 이후:
2. SAP EDIT 를 통해 Source Db와 Target Db를 row by row 비교 (병렬 자동 수행을 통해 대량의 데이터 전수 검증을 빠른 시간안에 수행 ex: 2억 레코드 수행에 2분 소요)
3. SAP ECT를 통해 E-2-E 비즈니스 프로세스 수행 후 나온 결과 값에 대한 검증
18. PCE 로 마이그레이션 할때 사전에 파악하지 못한 이슈로 난관이 있었던 사례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다른영역 솔루션이긴 한데 최근 POC 때 문제 없다가 구매후 운영하려니 원하던데로 동작하지 않아 문제가 된 프로젝트가 있거든요
[코오롱베니트] PCE로 전환 시에는 PCE 관리 담당자와 프로젝트 수행 담당자 간의 역할이 나뉘는 부분이 있으므로 진행 상황에 대한 정보 공유 및 협업이 중요합니다. 특히, Downtime을 줄여나가는 방향이나 서버의 구성 및 일정 등에 의견 조율은 프로젝트 일정 준수와 성공에 큰 영향이 있습니다.
19. 컨버전은 큰 프로젝트인데 관련 poc는 보통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코오롱베니트] S/4HANA의 POC는 1차 컨버전을 통해 전체 데이터 감소량 및 Downtime 시간 측정, 그리고 개발 프로그램의 영향도 점검, 컨버전 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이슈 검토를 진행합니다.
한 차례의 컨버전만 수행하기 때문에 영향받는 프로그램 변경이나 프로그램 테스트 절차 등은 없으며 다만 주요 데이터에 대한 점검은 진행합니다.
약식 컨버전 진행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며 Readiness Check 만으로는 정확한 결과 측정이 힘들기 때문에 Poc를 진행하여 보다 정확한 전체 공수 및 이슈, 데이터 감소량 등을 확인하여 주요 이슈 확인 및 일정과 예산 수립 등에 도움을 받기 위함입니다.
20. DX를 위한 Cloud 전환이 가장 기본 인프라가 되는데 Cloud 전환을 위해 Enterprise는 데이터유출, 기업내부데이터의 클라우드 보관 등 보안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S4/HANA 클라우드 인프라에서 이러한 보안 문제를 어떤 식으로 해소해 줄 수 있는지요?
[코오롱베니트]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에서의 보안은 일단 모든 데이터에 대한 암호화 저장을 기본으로 하고 해당 데이터에 대한 접근 제어 및 보안 인증 및 인가에 있어 강력한 제한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에 대한 접근 및 작업에 대한 로그는 항상 기록되고 모니터링 되고 있어 보안 취약점에 대해서는 최소화 되어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더 자세한 인프라 측면의 보안 정책은 클라우드 인프라 담당자의 설명을 들어보시는 것이 보다 정확한 답변이 될 것 같습니다.
21. S/4 HANA로의 전환은 끝내 현업의 업무 효율성 증진이 크다고 하는데 실제 모듈별 개선 프로세스, 무엇이 편해 졌는지등 실체를 확인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검토자 입장에서 S/4 HANA를 직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코오롱베니트] SAP Learning Hub를 통하거나 SAP에서 제공하는 Trial 버전을 통해 체험이 가능합니다.
22. SAP S/4HANA 마이그레이션을 실제 수행하는 경우 SAP의 방법론에 따라 수행하게 되는 것인지 아니면 수행사가 주도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건지요?
[코오롱베니트] S/4HANA 컨버전 수행은 SAP에서 제공하는 표준 방법론이 기본적으로 존재하며 수행사가 해당 방법론을 보강하여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서 진행합니다.
당사에서도 개발프로그램 수정 및 마이그레이션 최적화 및 개발프로그램 성능 최적화 부분 등에 있어 그동안의 경험을 가지고 자사만의 효율적인 방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23. S/4 마이그레이션에 대한 현재 업계동향 및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코오롱베니트] 현재 기존 데이터에 대한 유지 및 프로세스의 큰 변화 없이 짧은 기간 내에 S/4HANA에 대한 적용을 희망하는 고객사가 많아 컨버전 사례는 더욱 늘어갈 것 같습니다. 또한 마이그레이션 도구에 있어서도 자동화 할 수 있는 부분이나 재사용이 가능한 기능이 많아질 수 있도록 발전해나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24. 코오롱베니트는 fiori 도입도 하였나요
[코오롱베니트] 일부 조회 및 분석 업무 영역에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 그 범위를 넓히고자 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25. AI 기반의 테스트 자동화 적용시 사전 시뮬레이션 기능은 ? AI 모델 업데이트 방식과 주기는?
[Tricentis] SAP Application Testing Solutions By Tricentis는 AI기술을 다음 영역에 활용합니다.
자동화 테스트 케이스의 유지보수: 애플리케이션 오브젝트에 변경이 일어났을 때, 이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업데이트하는데 사용됩니다. AI 모델은 SAP ECT 제품 릴리즈 스케줄에 연동됩니다.
26. HANA 마이그레이션 시, 투입예상 리소스를 검토할 때, PoC를 실시하는 것과 SAP 제공 솔루션을 사용하여 산정하는 것과의 차이가 많이 발생 하는가요? 대략 몇 % 정도?
[코오롱베니트] 일단, SAP에서 제공하는 Readiness Check 도구를 이용하여 어느 정도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나 실제 컨버전을 진행하여 결과를 확인해 보는 것보다는 정확도에서 떨어집니다.
특히, Downtime 소요시간이나 프로그램 개발 공수에 대한 산정 등은 정확도에서 차이가 납니다.
27. 혹시 새로 SAP 도입할 때 개발자는 어느 정도로 참여 지원해야할지 궁금합니다.
[코오롱베니트] 신규 개발 건이나 기존 개발 건에 대한 수정 시 개발자의 참여가 필요하며 단위 테스트 및 통합테스트 단계에서도 개발자의 오류에 대한 수정 지원이 필요합니다.
28. S/4 마이그레이션을 최적으로 하려는 경우 중요하게 고려하고 점검해야 할 요소들은 무엇인가요?
[코오롱베니트] 현재 시스템 환경 및 인프라 환경 점검, 네트워크 속도, 전체 데이터의 크기, 기존 오류 데이터의 정비, 클라우드 환경 or On-Premise에 대한 선택 등
29. S4 HANA 클라우드로 해외법인을 포함한 Global Single Instance 구성 시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코오롱베니트] 지역별 제약 사항의 확인, 성능 및 지연 시간을 고려한 인프라 점검, 사용 언어의 지원 및 통일화, 지원 및 유지보수 체계의 확보에 대한 고민 등이 필요합니다.
30. S/4 마이그레이션관련하여 SAP HANA, S/4HANA 차이점이 무엇인지, 또는 주의사항에 대해 문의 드립니다.
[코오롱베니트] SAP HANA DB만을 도입한다는 얘기는 기존의 DB에서 HANA DB로 변경만을 진행하며 전체 테이블 및 오프젝트 구조는 그대로 유지하며 데이터를 마이그레이션 하는 것(Suite on HANA라고도 함)이나 S/4HANA 적용은 신규 프레임워크 및 단순해진 데이터베이스 구조 적용, 다양한 신규 기능 제공 등을 모두 포함한 채 데이터를 컨버전하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31. S/4 마이그레이션을 패션 제조산업에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요?
[Biztechi] 기존 AFS, Retail, FMS version을 사용하셨다면 SAP upgrade path로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하나 기존에 SAP 표준을 사용하시고 계시다면, FVB module을 구입하셔서 추가 구축하시면 됩니다.
32. 기존 ERP 에서 SAP 로 전환 시 가장 고려해야할 점 궁금합니다.
[코오롱베니트] 일단, 기존 ERP에서 사용하시는 비즈니스적인 요구사항들을 잘 수용할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고 기존 ERP에서의 데이터에 대한 SAP로의 마이그레이션 유무, 시스템 변경 사항에 대한 변경관리 및 변화관리, SAP 전환 이후의 유지보수 인력 확보, 비용과 시간적인 측면에서 충분한 예산과 시간이 확보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Tricentis] 2021년 Gartner 리포트에 의하면 새로운 통합 플랫폼으로 마이그레이션하는데 있어서 테스트는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면 마이그레이션에 소요되는 노력의 60% - 65%에 달한다고 합니다. Source: Gartner®, “How to Successfully Migrate to a New Integration Platform”
따라서 전략적인 테스트 전략 및 계획과 함께 적절한 테스트 솔루션을 활용하는게 중요하게 고려되어야할 요소 중 하나라고 봅니다.
33. S/4HANA 마이그레이션을 도입하려는 경우 사전에 준비하고 구비해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요?
[코오롱베니트] 현재 시스템에 대한 환경 검토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먼저, Unicode 전환은 되어 있는지, 사용중인 DB는 컨버전이 가능한 정도로 충분히 업그레이드가 되어 있는지, 사용하고 있는 ERP의 Patch는 어느 정도 되어 있는지 등과 데이터가 과도하게 많을 경우에는 아키이빙 솔루션을 사용하여 불필요한 데이터를 삭제하여 데이터 볼륨을 줄여주는 작업 등이 검토되어야 합니다.
[Tricentis] 2021년 Gartner 리포트에 의하면 새로운 통합 플랫폼으로 마이그레이션하는데 있어서 테스트는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면 마이그레이션에 소요되는 노력의 60% - 65%에 달한다고 합니다. Source: Gartner®, “How to Successfully Migrate to a New Integration Platform”
따라서 전략적인 테스트 전략 및 계획과 함께 적절한 테스트 솔루션을 활용하는게 중요하게 고려되어야할 요소 중 하나이며, 전략적인 테스트 솔루션의 도입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34. SAP에서 생산관리만 구분해서 사용이 가능한가요?
[코오롱베니트] 보통 모듈을 선택적으로 사용은 가능하나 최소 회계 모듈을 기본으로 하고 그 외 모듈 사용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35. 패션 제조 산업에서 S/4 HANA 마이그레이션을 도입하는 것이 중요하고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Biztechi] 기존 사용하고 계신 version이 EOS가 된다고 하면, 마이그레이션이 필요하며 FVB 기능도 많은 추가 기능도 함께 사용하여 역량 강화 기회로 삼을 수 있습니다.
36. 2023년에 S/4 HANA 마이그레이션 관련하여 업데이트 예정인 것들은 무엇인가요?
[코오롱베니트] 기본적인 마이그레이션 도구의 기능적 특징은 많이 변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체크 기능 강화나 자동화 기능 및 처리한 내용에 대한 재사용이 가능한 방향으로 업데이트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37.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궁금합니다
[코오롱베니트]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은 수행사와 PCE 담당자간의 협업이 필요합니다. 컨버전 테스트 서버의 구성 및 마이그레이션 방법의 협의, 테스트일정에 맞춘 서버 준비 점검, 운영,품질,개발 서버의 사양 및 구성 Downtime 구간 내의 작업 내용 공유 등이 잘 진행되어야 성공적인 컨버전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이슈 회의나 일정 협의가 꼭 필요합니다.
38. S/4 HANA 마이그레이션이 가장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활용될 수 있는 분야는 무엇인가요?
[코오롱베니트] 과거 데이터나 진행 중인 데이터의 양이 많거나 과거 데이터 사용이 빈번한 경우에는 컨버전 방식을 고민해 봐야 합니다.
- 이전글[4월 패널 토크] 패널들의 답변을 통해 궁금했던 점을 확인해 보세요! (39~44번) 23.04.19
- 다음글[후기 이벤트] KSUG 4월 패널 토크 후기와 함께 의견을 나눠 보세요!! 23.04.1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